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축구 사이즈에 관한 고찰, 내 축구화 사이즈는?
    2023. 8. 4. 08:12
    728x90
    반응형

    유투브에서 어느 분이 축구화 사이즈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가 축구화임에도 사이즈에 대한 정확한 정답이나 개념은 없는 것 같다. 이런 부분에서 일반 사람들은 혼란을 겪는데, 이게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은 내 머릿속에서는 항상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굉장히 자기 주관적으로 사이즈를 자신의 상황에 맞게 받아들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아래에서 내가 느끼는 의문점은 두개이다.

    선수들의 맞춤이라는 말에서 맞춤이다.

    그리고 공간이 더 확보 된다는 이유만으로 신발이 더 편해 지는 건가? 라는 생각이다.

    첫번째는 신발의 사이즈를 내 발에 맞춤이라는 부분이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맞춤에 대해서는 내 기준에서는 적어도 축구화에서는 내 발과 신발을 최대한 밀착감을 구현하여서 신발을 맞추는 것이 맞춤을 하기 위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그것에 근거하는 이유는 축구는 급정거, 급출발을 해야하고 공을 차야하는 운동이다. 내가 동작을 취할 때마다 신발이 내 발에 비해서 크다면 그것은 사용하는 사요자에게 마이너스인 부분이다. 공간 안에서 발이 움직이는 것 자체는 에너지의 완벽한 전달이 안되는 부분이고 그 안에서 발이 놀면서 움직이면서 마찰에 의한 발에 데미지도 있을 수 있다. 결국에는 물리적인 에너지의 전달이 효과적으로 일어나는 환경은 적어도 신발과 내발의 공간이 없는 최대한의 밀착이 사이즈에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공간이 있는다고 해서 발이 안에서 놀거나 움직임이 존재한다면 공을 차기위한 움직임을 취하기 위한 동작들에서 추가적인 딜레이가 생기는데 이게 과연 편하다고 할 수가 있을까?

    두번째의 킥에 대한 문제인데 결국에는 이것은 감각의 제공인데, 내가 공을 차는데에 있어서 킥을 하는 순간 내 판단의 기준은 내 발의 감각이다. 그리고 공을 차는데 있어서 특정한 공간의 확보는 내가 발을 상정하고 컨트롤하는 킥과 패스에서 있어서 악영향이다. 이것은 내 개인적인 경험으로 발가락과 신발의 앞 공간이 많이 남은 상태에서 킥을 할 때, 발가락 부분이 공아래에 들어가는 정도가 굉장히 다르다. 공간이 남을수록 킥의 미스나, 킥을 하는데 있어서 내가 상정한 만큼의 킥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험이 있다.

    반대로 최근에는 신발을 딱맞게 신고 있는데, 킥에 대한 부분이 가장 먼저 만족스럽다. 내가 원하는대로 적어도 잘 못 나가더라도 임팩트의 정확한 부분과 내가 원하는 포인트의 킥이 가능해진다는 느낌이다. 결국에는 이러한 부분은 내가 신체적인 감각을 쓰는데에 있어서 축구에서 필요한 신발의 기능이 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수 있는가? 에 대한 부분에서 체크가 필요한것 같다.

    적어도 사이즈에 대한 두가지는 사이즈가 편하게? 라는게 축구화에서 적합한가에 대한 것이다.

    실제로 프로축구선수들을 응대 할때, 내가 본 모든 선수들은 신발에 딱맞게 신는다. 그게 무슨 이유인지는 알수 없다.

    본인이 궁금하다면 축구화가 아니여도 딱 맞는 신발과 큰 신발 편한 신발을 신고 공을 차고 테스트를 해보고 체크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축구화사이즈 #축구화고르는법 #글 #이야가 #수필 #에세이 #컬럼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